김성태 경기도의원 “소방공무원 안전 확보 강화해야”
상태바
김성태 경기도의원 “소방공무원 안전 확보 강화해야”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3.06.3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김성태 의원(광명4, 민주당)은 2013년 6월 27일(목) 광명시 가학광산동굴예술의전당에서 실시한 제3차 시·군순회 대토론회에서 “소방공무원에 대한 안전 확보 제도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3차 시·군순회 대토론회는 중부일보와 경기개발연구원 및 광명시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행사로 “안전한 사회, 편안한 시민”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안전행정부 이재율 안전관리본부장은 “중앙정부의 안전사회 구축방안”을, 양기대 광명시장은 “광명시 도시안전 현황과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토론자로 참석한 경기도의회 김성태 의원은 “소방공무원은 위급한 재난상황에서 끔찍한 사건·사고를 많이 보게 됨에 따라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에 노출되어 있다”면서 “소방공무원들이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 후유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도내 34개 소방서 중 3개 소방서에 설치된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치료실을 빠른 기간 내에 전 소방서로 확대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2011년도에는 구급대원에 대한 폭행이 4건이 발생했었으나 2012년도에는 9배가 증가한 36건이 발생했다”면서 “구급대원 폭행사고 발생 시 소방특수사법경찰에서 수사할 경우 소방기본법상 ‘소방 활동방해죄’로만 적용되는 한계가 있으므로 구급대원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경찰과의 공조수사를 강화하고, 소방특별사법경찰의 권한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태 의원은 “앞으로 경기도의회 차원에서 소방공무원의 외상 후 스트레스 치료실 설치에 관한 예산확보와 폭행·폭언으로부터 구급대원을 보호하기 위한 소방특별사법경찰의 권한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하여 경기도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