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달문 중건(重建) 준공 기념행사 개최
상태바
팔달문 중건(重建) 준공 기념행사 개최
  • 김명길 기자
  • 승인 2013.05.03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는 팔달문(八達門) 해체․보수공사를 완료하고 3일 오후 2시 중건 준공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보물 402호로 지정된 팔달문은 수원화성 4개의 성문 중 하나로 “사통팔달하여 막힌 데가 없다”라는 의미를 지닌 건축물로 원형이 남아있다는 점에서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팔달문은 지난 2007년 국립문화재연구소의 정밀안전진단 결과에 따라 목부재의 변형으로 인한 원형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2010년 해체 보수를 시작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74호인 전흥수 대목장을 비롯한 도편수 김용덕, 단청장 정세훈, 장정일, 석장 김건태, 와장 이유영씨가 장인으로 참여했다.

보수공사는 건물 1층 평방 이상을 해체한 것으로 문루 1,2층을 해체 보수했다. 균열 및 부식이 심해 불가피하게 교체가 필요한 부재들은 새로운 목재를 치목하여 교체하였고, 보강이 필요한 부재들은 내구성과 강도를 증진시켰다.

2011년 철골 가설덧집 설치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해체공사에 들어갔으며 2012년 7월 24일에는 상량식을 개최했다. 이후 지붕공사, 주변 정비공사를 끝으로 공사를 완료했다. 총 공사비는 47억원이다.

팔달문 보수공사는 해체 규모가 큰 공사였으며, 목부재의 변형을 수리해 보완하였다는 특징이 있다. 기존의 부재를 최대한 사용했으며 원형의 복원에 입각하여 보수 보강했다.

기념행사는 새 단장을 마치고 시민 곁으로 돌아온 팔달문을 알리는 고유제. 준공을 기념하는 축시 낭독, 경과보고, 축하퍼포먼스인 대북타고 및 개문의식 순으로 진행된다.

한편 수원화성박물관은 팔달문 준공 기념으로 ‘팔달문, 가까이 늘 우리 곁에’란 주제로 오는 7월 21일까지 특별기획전을 연다.

성곽의 문루를 주제로 국내 최초로 기획된 이번 특별기획전은 팔달문의 전면 해체보수 공사과정과 팔달문의 건축형태 및 특징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