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산' 등 유해화학물질 사고대응체계 구축 요구
상태바
'불산' 등 유해화학물질 사고대응체계 구축 요구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3.01.3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행정자치위원회

경기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조양민)는 2013년 1월 30일(수요일) 소방본부의 2013년도 업무보고에서 지난 27일(일요일) 오후 11시경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에서 발생한 불산가스 누출사고(사망1, 부상4)의 사고수습 대응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불산가스 누출사고는 지난 27일 오후 11시경에 발생하여 경기도 재난대책과에서 사고발생을 인지한 것은 17시간 10분이 지난 28일 16시 10분이며, 사고를 인지하고 화성소방서에서 출동한 시간은 당일 16시 20분, 현장에 도착하여 사고대응을 지휘한 시간은 17시 37분이다.
 
안승남의원은 화성시 향남면에 있는 화성소방서에서 사고현장(화성시 반월동)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사고대응에 늦었다면서, 사고발생시 관할구역이 다르더라도 사고지점과 가까운 인근 소방서가 출동할 수 있도록 소방서의 출동 메뉴얼 작성을 요구했다.
 
홍범표・장동일・문경희의원은 국가적인 인사사고가 발생한 대형사고임에도 불구하고 사고발생 17시 10분이 지난 후 국가기관에서 인지한 것은 안전사고 대응체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환경부를 비롯한 국가・소방・자치단체 간 사고대응체계 구축을 주문했다.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이양현 소방본부장은 “삼성전자에서 자체적으로 사고를 수습하다가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경찰에 신고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불산가스 등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소관부처는 환경부이며, 소방공무원은 사고대응 협조를 위해 출동하는 것이다”고 답변하고,
 
“회사 등에서 사고발생을 신고하지 않으면 알 수 없으므로 관계법령 개선 등 제도개선을 통해 유관기관 간 유해화학물질사고대응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답변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