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전국 최초 농업인 월급제 도입
상태바
화성시, 전국 최초 농업인 월급제 도입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2.12.27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부터 36농가 농업인 월급 지급... 계약재배 농가 대상

화성시(시장 채인석)는 2013년부터 전국 최초로 농업인에게 월급제를 실시한다.

화성시가 2013년부터 추진하는 농업인 월급제는 농민들의 대부분이 벼 수매를 실시하는 가을 이후에나 수입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안정적인 삶 유지를 위한 자녀 영유아 양육 및 학자금지원, 영농비지원을 통해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도입하기로 했다.

2013년은 미곡종합처리장과 계약 재배한 농가를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시행하며, 신청 농가에게는 출하량의 80%수준에서 매월 100만원에서 200만원까지 본인희망에 따라 지원하게 된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화성시는 경기도에서 제일 넓은 15천 헥타의 논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농민이 농번기에는 영농자금을 빌리고 추수기에는 이자와 원금을 갚는 악순환을 거듭되고 있어 자녀들의 학자금을 손쉽게 해결하는 한편 노령농민들이 돈이 없어 병원을 못가는 현실을 타개하고 농업인이 농사짓기 좋고 빚지지 않는 행복한 농촌을 만들고 더 나아가 농업인의 삶의 잘 향상을 위하여 본 제도를 개발운영하게 됐다고 전했다.

또한, 지난 10월부터 11월 30일까지 공고를 통해 농민월급제를 희망하는 농민을 접수받았으며, 모두 36농가가 신청해 2013년부터 농업인 월급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화성시 장안면의 농업인 K씨(50세)는 “농업인 월급제가 정착되면 농업인들이 빚을 지지 않고 맘 편하게 농사를 지을 수 있으며 이자 등 금융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어 가계에도 도움이 될 것이며, 이 정책이 정부차원에서 전국적으로 확산된다면 농업인이 영농활동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며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